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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ueestory
routing 본문
Routing
- 네트워크 내에서 데이터를 보내기 위한 최적의 경로를 선택
- Routing Algorithm을 사용해 경로를 최적화
→ 해당 경로를 Routing Table에 저장, 데이터 전송 시 참조
→ 해당 목적지로 가는 경로 정보가 없을 경우 Default Route를 사용
Static Routing
- 네트워크 관리자가 수동으로 Routing Table을 설정하여 Packet의 경로를 지정
Dynamic Routing
- 네트워크 상황의 변화에 따라 Routing Table이 동적으로 조정
- 네트워크 정보를 교환하고,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경로를 계산
- RIP, OSPF, BGF, EIGRP 등
RIP
- Bellman-Ford Algorithm, 최대 15이내 hop에서 가장 적은 경로를 탐색(소규모)
- Routing Table에 인접 Router 정보를 저장하여 경로를 결정
- 30초 주기로 Default Routing을 업데이트하여 인접 Router로 정보를 전송
OSPF
- Dijkstra Algorithm, RIP보다 대규모 네트워크에 사용
- Area를 구분하고, 각 Area는 Backbone Area에 연결
- Link 상태 변화가 있을 시 즉각적으로 Flooding
- 각 Link는 처리량, 왕복 시간, 신뢰성 등을 기반으로 가중치를 할당
BGP
- 자율 시스템 간의 Routing 정보를 교환
- 주로 인터넷에서 사용
EIGRP(Cisco 社)
- 대역폭, 지연 시간, 부하, 신뢰성 등을 사용해 최적의 경로를 설정
route
- flags : U(경로가 유효), G(경로가 gateway를 향함), H(경로가 host를 향함)
- 8metric : Routing 프로토콜이 최적 경로 선택을 위해 사용한 Logic
- Iface : 네트워크 인터페이스
netstat –r
- MSS : 최대 Segment 크기
- Genmask : 라우팅 항목의 netmask
- Window : 원격에서 한 번에 보내는 데이터의 수신량
- irtt : initial round trip time, 0은 초기 설정값
우선순위
- 줄의 순서와 관계 없이 Longest prefix match → AD → metric 순
1. Prefix 값이 큰 순으로 값이 유효한지 검사
- 송신지 IP 주소와 Genmask의 AND 연산 값이 Destination 주소와 일치하는지
- 일치하지 않으면 다음으로 Prefix값이 큰 항목과 비교
- 만일 *Genmask가 0.0.0.0이면, 앞서 일치하는 것이 없어도 해당 Iface로 전송
2. Prefix 값이 일치하면 AD값이 낮은 순으로 우선순위를 가짐
- Adminstrative Distance : Router간에 약속된 관리자 거리 값
ex) EIGRP : 90, OSPF : 110, RIP : 120 등
3. metric이 낮은 순을 우선순위를 가짐
- metric이 0이면 네트워크는 해당 Iface에 로컬로 연결되어 있음
- metric도 일치하면 prefix length(/16, /24, 등)를 통해 우선순위를 설정
- prefix length도 일치하면 다중 경로 처리 등의 방식 사용
*Genmask가 0.0.0.0이면, AND 연산 값은 항상 Destination 주소
→ 네트워크가 해당 Iface에 로컬(내부망)로 연결되어 있어 Gateway가 없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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